오큘러스 퀘스트2용 DLNA 서버 프로그램 비교 - Serviio? Plex?
Written by 달달한짬뽕
지난 번에 말씀드렸던 Windows 10에서 제공하는 DLNA 서버를 사용하면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도 내 PC를 DLNA 서버로 만들고 오큘러스 퀘스트 2에서 해당 서버에 접속하여 동영상 파일이나 이미지 파일 접근이 가능해집니다. 하지만 뭔가 아쉬운 점이 있죠. 네, 맞습니다. Windows 10에서 제공하는 서버로는 절.대.로. 자막 전송이 불가합니다. 제가 별의 별 검색어를 입력해 가면서 검색해 보았지만 Windows 10에서 자막 설정이 가능하다는 글은 전혀 찾아내지 못했고, 저도 어찌해야 할지 방법을 몰라 난감한 상황이었습니다. 모처럼 만에 극장에 간 기분 내며 영화를 볼 수 있는 환경을 구현했지만... 한국 영화밖에 볼 수 없는 극악(?)한 환경이 되었다 생각하니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큰 화면으로 다시 아이언맨이랑 어벤져스 시리즈 정주행하고 싶었는데요. 크흡...ㅠ.ㅠ
하지만 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PC에서 제공하는 것 말고 다른 소프트웨어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검색을 시작했죠. 뭐... 오래 찾아볼 것도 없이 유료와 무료가 막 섞여 있는 여러 프로그램의 이름이 제 눈에 들어왔습니다. 꽤 많은 프로그램이 있어 살짝 고민도 되었지만 여러 블로그 글을 참고하여 후보군을 Plex와 Serviio, 이렇게 두 개의 프로그램으로 압축했습니다. 대부분의 글에서 이 두 프로그램 외에는 결정적인 결함이 많이 보이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럼 먼저 Plex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Plex 웹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
Plex는 DLNA 서버 기능과 함께 실시간 TV 및 지난 영화를 무료로 볼 수 있게 해 줍니다. 유료 버전도 있지만 무료에서도 이 혜택은 그대로 누릴 수 있습니다. DLNA 서버도 라이브러리 인덱싱이 빠른 편이라 서버 구동하고 몇 분 정도면 오큘러스 퀘스트2에서 서버 안에 있는 파일들을 검색 및 재생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Plex는 웹 플레이어 기능을 제공합니다. 팟 플레이어나 여타 다른 미디어 플레이어 없이도 컴퓨터용 웹 브라우저에서 영상 재생이 가능합니다. 라이브러리 인덱싱과 동시에 해당 영화에 대한 정보(메타데이터라고 부르더군요)도 인터넷에서 스스로 검색하여 알차게 채워줍니다. 서버 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마치 VOD 서비스를 검색하는 것처럼 내 컴퓨터에 저장된 영상 파일이 일목요연하게 관련 정보와 함께 저장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자막 재생에는 조금 문제가 있습니다. 웹 재생 미디어에서는 자막이 아무 문제 없이 정상 출력되는데 희한하게 오큘러스 퀘스트2에서 보면 자막이 재생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파일을 오큘러스에 저장하여 재생하면 자막이 잘 나오는 것으로 보아 이건 스트리밍하는 서버의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결국 오큘러스에서는 제대로 자막 처리가 안 되어 사용을 포기하고 Serviio를 다시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Plex의 장점
1. 무료다.
2. 웹 미디어 플레이어를 제공한다.
3. 웹 미디어 플레이어에선 자막이 잘 나온다.
4. 자동으로 미디어 라이브러리를 만들어 준다(예쁘게).
5. 실시간 해외 TV 또는 영화를 무료로 제공한다.
이제 Serviio를 살펴볼 시간이군요.
이미지를 클릭하면 Serviio 웹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
Serviio는 Plex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TV, 영화 등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라이브러리 인덱싱도 참 이상하게 합니다. 어디에서 찾아왔는지도 모를 이미지로 영화 표지를 만들어주는데... 그게 다 엉뚱한 영화의 표지이거나 제가 언젠가 웹 사이트에서 검색을 했었던 것 같은 이미지인 경우가 많습니다. 아마도 PC에 찌꺼기로 남아 있는 임시 파일의 이미지에서 가장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가져오는 것 같습니다. 하여간 Serviio를 사용하면 라이브러리를 예쁘게 꾸미는 것은 포기하고 쓰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몇 가지 방법을 써봤지만 예쁘게 만드는 것은 실패했습니다.
하지만 Serviio의 강력한 점은 자막 지원에 있는 것 같습니다. Plex에서는 무슨 짓을 해도 오큘러스 퀘스트2를 통해 자막을 볼 수 없었던 파일도 Serviio에서는 "이 정돈 당연한 거 아냐?"라는 표정으로 아주 시원시원하게 자막을 송출해 줍니다. 영어 듣기평가에 고생하던 제 귀에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여유가 생겼습니다.
오큘러스 퀘스트2 사용자라면 Serviio를 사용해서 DLNA 서버로 설정하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솔직히 겉모습만 보면 Plex가 훨씬 이쁘고 사용자 친화적인 모습을 보여주지만 자막이 출력되지 않는 것이 큰 단점입니다. 외국어 자신 있는 분이라면... 그냥 Windows10에서 제공하는 DLNA 서버 쓰셔도 무방할 것입니다. 설치할 필요도 설정을 다시 할 필요도 없으니까요.
Serviio의 장점
1. 오큘러스 퀘스트 2에서 자막이 나온다.
2. 오큘러스 퀘스트 2에서 자막이 나온다.
3. 오큘러스 퀘스트 2에서 자막이 나온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