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큘러스 퀘스트2에서 영화보기 좋은 앱?? - VR 플레이어 간단 비교

 Written by 달달한짬뽕


오큘러스 퀘스트2는 많은 휴대 전화에서 사용하는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삼성폰이나 LG폰처럼 안드로이드 계열의 휴대 전화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좀 더 친숙하게 앱을 설치하거나 동영상 사진 등을 오큘러스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영화 감상용 앱은 제가 구매 후 써본 앱 2개(Bigscreen, DeoVR)와 유료로 판매 중인 앱 2개(Skybox, Pigasus)입니다.


먼저 Bigscreen입니다.

이미지를 누르면 웹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Bigscreen은 오큘러스 앱마켓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동영상 플레이어 중 하나입니다. VR 기반으로 제작된 앱이기 때문에 극장이나 아늑한 집안 등 테마를 선택하여 영화를 관람할 수 있으며 온라인으로 영화 모임을 만들어 친구들과 함께 같은 영화를 감상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내 아바타가 상대방에게 보이고 상대방에게도 내 아바타가 보이는 형식의 극장 구조를 만들 수 있어서 마치 다른 사람들과 옹기종기 극장에 모여 함께 영화를 보는 것 같은 연출도 가능합니다.

거기에다 정기적으로 3D 영화를 스트리밍해 주는 서비스가 있어서 진짜 극장에 시간 예약하고 가는 것처럼 다른 사람들과 함께 가상 공간에 모여 영화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한국에서는 서비스를 제대로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한국은 제외인 서비스가 상당히 많네요. ㅠ.ㅠ

Bigscreen의 장점은 당연히 무료라는 점입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같은 휴대 전화용 앱 마켓은 무료로 제공되는 앱이 차고 넘치지만 아직까지 오큘러스 앱 마켓은 무료보단 유료가 훨씬 많은 상황입니다. 그렇게 귀한 무료 앱 중 하나이니 단순히 동영상 시청만 원하신다면 Bigscreen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겁니다. 물론 DLNA 설정도 지원하기 때문에 PC의 동영상을 불러와 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단점은...

일단 화면 크기 조정이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전 엄청나게 큰 화면(아이맥스 같은...)을 원하는데 이녀석은 그 부분에선 절 만족시키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플레이가 되지 않는 확장자가 꽤 많았습니다. 제 기억으로는 .mkv, .wmv 이 두 가지가 재생되지 않았던 것 같네요. 당근... 자막도 안 나옵니다. 그리고 마지막 단점은... 한글을 지원하지 않아서 DLNA 설정을 해도 한글 폴더 이름은 모두 ㅁㅁㅁㅁ 요렇게 나옵니다.


두 번째 무료 앱은 DeoVR입니다.

이미지를 누르면 웹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DeoVR은 무료 앱 중에서 가장 VR 영상을 잘 보여주지 않나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물론 DLNA 설정도 지원하기 때문에 공간 활용 면에서도 나쁘지 않습니다. Bigscreen과는 다르게 한글도 지원하기 때문에 폴더 이름을 한글로 만들어도 불편 없이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막은 여전히 나오지 않고요, 읽지 못하는 파일도 존재합니다. 이 앱도 똑같이 .mkv, .wmv 영상을 재생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둘 다 무료라서 불편한 점이 분명히 있습니다. 하지만 시원시원한 가상 극장을 만들어준다는 점과 무료라는 점이 큰 장점인 것 같네요. 영상은 한국 드라마와 영화만 보겠다, 아니면 영화 감상과 함께 영어, 또는 일어 공부를 하겠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유료 앱 구매하지 마시고 이 둘 중 하나를 쓰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DeoVR은 다른 기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플레이어를 제공합니다.


물론 유료 앱도 있습니다.


SKYBOX(스카이박스)

이미지를 누르면 웹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유료 앱 중에서 가장 유명한 앱은 아마도 SKYBOX인 것 같습니다. 무료 앱 중에 좋은 건 없는지 사방팔방을 검색해도 다들 "SKYBOX가 좋더라", "SKYBOX가 진리더라", "SKYBOX는 자동으로 다 맞춰주더라" 등등등 비록 유료이긴 하지만 SKYBOX가 최고라는 글이 넘쳐났습니다. 다만 이녀석 가격이 공개된 동영상 플레이어 중에선 비싼 축에 드는 12,000원입니다(환율 계산과 수수료를 따지면 이것보다 항상 더 나옴). 그깟 만이천원... 할 수도 있는 금액이지만 비슷한 성능을 지닌 다른 제품과 비교하면 비싸다는 생각에 구매를 주저하게 됐었죠.

무료 앱에 만족하지 못한 저는 결국 구매를 하긴 했지만 요것보다 조금 더 저렴한 Pigasus라는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저는 가격 때문에 다른 제품을 선택했지만 구매해서 사용하시는 분들 대부분이 편리성을 갖췄으며 자막도 잘 나오고 구매에 만족한다는 평가를 해 주신 제품입니다. 그깟 만이천원! 이라고 하실 수 있는 분들이라면 그냥 편하게 남들이 칭찬하는 제품 구매하시길 추천드립니다.


Pigasus(피가수스)

이미지를 누르면 웹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Pigasus는 앱을 실행하면 분홍색 돼지가 페가수스처럼 날개를 달고 나타납니다. 좀 우스꽝스럽긴 하지만 SKYBOX보다 저렴한 앱이라 조금 망설이다 구매했습니다. 현재 앱스토어에서 7,200원에 팔고 있군요. 전 세일할 때 6,000원에 구매했습니다.

제가 구매한 제품이니, 단점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돌비 사운드를 정식으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돌비 사운드에 대한 라이선스를 구매하지 않았는지 Dolby DTS 뭐 이런 게 붙어 있는 것은 영상 파일이건 뭐건 소리가 나질 않습니다. 레딧과 구글링을 한참 하다가 겨우 이걸 해결하는 방법을 찾았지만... 그걸 찾기 전까지는 "SKYBOX 살걸..."이란 생각을 머리 속으로 계속 되뇌이고 있었습니다. 참고로 SKYBOX에서 이런 문제가 있다는 글을 저는 보지 못했습니다.

두 번째는 자막이 어떤 건 나오고 어떤 건 안 나오고 그러네요. 잘 나오는 것도 있고 안 나오는 것도 있는게 아무래도 DLNA 설정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실제로 동일한 파일을 오큘러스 헤드셋에 저장해서 플레이하면 자막이 잘 나오는데 DLNA로 불러와서 보면 안 나오는 놈들이 종종 있습니다. 설정 만지는 게 귀찮아서... 아직까지도 자막 나오는 영화만 보거나 억지로 영어공부(?)를 하고 있습니다.ㅋ


당연하겠지만 앱마다 장단점은 다들 하나 이상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무료는 꼭 사용해 보시길 권해드리며 유료 앱은... 요플레 뚜껑 핥아먹지 않고 버릴 수 있을 정도로 부자가 아니라면 다른 분들의 사용기 잘 살펴보시고 구매하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Pigasus 구매자로서 말씀드리고 싶은 건, 무료는 그지같고 유료지만 싼 걸 찾는 분께는 추천해 드립니다. 이게 제일 싸거든요. 그리고 확실히 무료보다는 기능이 많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오큘러스 퀘스트2로 영화보기 - DLNA 서버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