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하면 더 재밌는 신비한 게임사전 2


Written by 인퀴지터 라벨란


어드벤처(Adventure) 게임

 

뭘 주면 어떤 반응을 보일까? 음식에 따라 다를까?


어드벤처 게임에 대해 알아볼까요? 어드벤처는 우리말로 모험이죠? 어드벤처 게임은 그래서 이름 그대로, 커맨드의 선택이나 입력에 의해서 이야기를 진행하는 방식의 장르에요. 정통 어드벤처 게임은 그래서 액션성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대신 논리적인 전개를 해야 하며 글을 읽거나 추리를 하거나, 퍼즐을 푸는 형식으로 진행되죠. 롤플레잉 게임(RPG)과는 달리 이미 구성된 세계에 플레이어가 영향을 끼치는 것이 아니라, 세계 곳곳을 탐험하며 퍼즐을 풀거나 대화로 이야기를 이끌어 나갑니다. 대표적인 어드벤처 게임으로는 텔테일 워킹데드(THE WALKING DEAD: THE TELLTALE SERIES) 시리즈, 역전재판(Ace Attorney) 시리즈, 투더문(TO THE MOON) 등이 있습니다. 그럼, 이런 어드벤처 게임의 세부 장르로는 어떤 장르가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포인트 앤 클릭(Point-and-Click) 어드벤처 게임

포인트 앤 클릭 어드벤처 명작 원숭이섬의 비밀 시리즈.

 

포인트 앤 클릭 어드벤처는 마우스 포인터를 이용해 장소나 인물, 사물을 클릭해 진행하는 형식의 어드벤처 게임을 말합니다. 포인트 앤 클릭 어드벤처 게임만의 특징은 화면에 주인공 캐릭터가 3인칭으로 나타납니다. 그 캐릭터를 클릭을 통해 원하는 방향으로 이동시키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장소는 대체로 비연속적인 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장소들을 연결하는 오브젝트, 즉 스위치나 문, 교통수단 등을 클릭함으로써 다른 면으로 넘어가는 것이지요. 이 외에도 전체를 구성하는 큰 서사가 존재해 퍼즐을 풀거나, NPC와의 대화를 통해 새로운 사실을 알아내거나, 특정 물건을 다른 NPC에게 전달해 이야기를 진행하는 등 모든 단계가 큰 서사를 향해 움직이는 특성이 있습니다. 포인트 앤 클릭 어드벤처의 대표 게임으로는 클락 타워, 원숭이 섬의 비밀, 사이베리아 시리즈가 있습니다.


액션 어드벤처(Action Adventure) 게임

 

“이제 무덤은 지긋지긋해.”(“I hate tombs.”)


액션 어드벤처 게임은 한 마디로 버튼 입력을 통해 캐릭터를 직접 조작할 수 있다는 액션 게임의 장점과 선택지를 고르며 이야기를 따라가는 어드벤처 게임의 장점이 혼합된 세부 장르입니다. 겉보기에는 일반적인 액션 게임과 별로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어드벤처 게임과 같이 수수께끼를 푸는 것에 의해서 게임의 이야기가 진행되는 성질이 강합니다. 따라서 일반 액션 게임보다 더 스토리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사실 요새 주류가 되는 게임 흐름이기도 한데요, 그래서인지 이름만 들으면 아실 대표 게임이 많습니다. 대표 게임으로는 GTA(GRAND THEFT AUTO), 갓 오브 워(GOD OF WAR), 더 라스트 오브 어스(THE LAST OF US) 시리즈, 하프라이프(HALF-LIFE) 시리즈, 바이오쇼크(BIOSHOCK) 시리즈, 바이오하자드(BIOHAZARD) 시리즈, 툼 레이더(TOMB RAIDER) 등……. 셀 수 없이 많은 명작 게임들이 대부분 액션 어드벤처 게임에 포진하고 있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오큘러스 퀘스트2로 영화보기 - DLNA 서버 설정

오큘러스 퀘스트2에서 영화보기 좋은 앱?? - VR 플레이어 간단 비교